창업가가 꼭 읽어야 할 책! 책! 책!

2021-11-01

코로나 팬데믹과 다시 위드 코로나, 급변하는 사회와 경제환경 속에서 스타트업이 살아남으려면 현재에 대한 깊이있는 분석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알아야 한다. 이에 맞춰 출판계는 스타트업의 대표와 종사자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하는 책들을 많이 출간하고 있다. 창업가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책들을 소개해 본다.



애프터코로나 비즈니스 4.0 – 부제 : 플랫폼BM과 콘텐츠BM의 전쟁

(선원규 지음, 라온북, 2021년 9월 1일 출간)


 

온라인 플랫폼이 생활의 중심이 되어가는 시대. 스타트업이 살아남으려면 플랫폼과 콘텐츠 중에서 어떤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까? 

이 책은 이 문제에 대해 해결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플랫폼과 콘텐츠를 자세히 다루고 있다. 현 사회와 플랫폼과 콘텐츠의 상관관계를 이야기하며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모델의 다양한 종류를 소개한다. 또한 어떻게 해야 강력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 그 전략을 설명하며 앞으로의 미래 시장의 전망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수많은 콘텐츠가 유입되는 사랑받는 플랫폼, 플랫폼의 러브콜을 받는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오랫동안 중견기업의 전략 실장으로 근무해온 저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비지니스 환경이 어떻게 변할 것이고 이에 대한 기업들과 개인들의 전략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하고 공유하기 위해 책을 집필했다고 전한다.



변화너머 – 부제 : 2040 디지털 세상을 주도할 기술 전쟁의 시작

(신동형 지음, 메디치미디어, 2021년 8월 20일 출간)


 

이 책은 스마트폰으로 인한 세상 변화를 넘어, 2040년까지의 새로운 혁신과 세상 변화를 담은 미래 전망서다. 향후 2040년까지 전개될 5G와 6G 이동통신 기술 및 망이 가능하게 할 기술 특징을 정의하고, 이 기술을 받아들일 사람들과, 이로 인한 세상 변화에 대해서 다룬다. 8가지 핵심 키워드인 ‘5G, 6G, XR(확장현실), IoT(사물 인터넷), AI(인공지능), 메타버스, (저밀집) 원격 사회, 데이터’를 제시하며 미래 준비를 위한 사람들에게 나침반 역할이 되어줄 것이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와 LG경제연구원을 거쳐, 스타트업 대표이사와 전략기팀팀장을 지낸 저자는 스마트폰을 대체하는 새로운 기술 혁신 키워드가 사람들의 생활, 사회, 경제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소통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전한다.



틱톡, 숏폼으로 브랜딩하다 – 부제 : MZ 세대를 사로잡는 숏폼 콘텐츠의 성공 법칙

(김가현 외 지음, 21세기북스, 2021년 8월 27일 출간)


 

수많은 브랜드가 틱톡에서 MZ 세대를 타깃으로 움직인다. 15초, 길어야 1분 남짓한 숏폼으로 디지털 네이티브인 젊은 세대에게 브랜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021년 1월 론칭하여 몇 개월 남짓한 짧은 기간 동안 조회 수 3억 뷰를 달성한 틱톡 1호 교육 MCN ‘메이저스 네트워크’는 틱톡에서만 가능한 브랜딩에 주목한다. 좋은 장비와 긴 시간을 들여 편집해야 하는 롱폼 영상 플랫폼과 달리 비교적 짧은 시간을 투자해 콘텐츠로 자신을 브랜딩하는 것이 가능한 곳이 바로 틱톡이기 때문이다. 

틱톡이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고 빠르게 시도해 반응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MZ 세대에게 어필했다면, 이제는 전문가들도 틱톡으로 다양한 브랜딩을 시작하고 있다. 메이저스 네트워크 소속 크리에이터인 뇌과학자 장동선, IT·테크 미디어 뉴즈, 틱톡 교육 분야 최대 채널 코리안훈, 아나운서 유미라, 30만 유튜버에서 틱톡커로 변신한 과학쿠키, 금융 경제 분야 크리에이터 리치언니, 취미 분야 탑 송송한 일상, IT 틱톡커 어비 등 9인의 전문가가 바로 그 가능성을 펼치는 노하우를 이 책에서 소개한다. 단순히 성공하는 틱톡커가 되는 방법이 아니라, 완전히 대세 트렌드로 자리 잡은 숏폼 콘텐츠의 성공적인 브랜딩 전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