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rail

에디터칼럼

등록일
2020.07.14


 변화의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스타트업의 힘


 코로나19 팬데믹, 세계적인 대유행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어로 ‘팬’은 ‘모두’를, ‘데믹’은 ‘사람’을 의미한다고 하니, 모든 사람이 감염될 수 있음을 경고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자 수의 증가 추세는 7월에도 꺾일 줄 모르고 있습니다. 곧 진정될 수 있을 것이라는 순진한 예상은 보란 듯이 뒤집혔습니다.  

 지난 6월호 스타트레일 매거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뉴 노멀(New Normal) 시대가 시작되고 있으며, 우리 모두에게는 변화된 세상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일은 거대한 공룡기업보다 몸집이 가볍고 유연한 스타트업에게 오히려 유리하기 때문에 당면한 변화와 위기는 스타트업에게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스타트레일 매거진 7월호에서는 변화의 상황을 이해하고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글들을 여러 편 준비했습니다. 멀리 실리콘밸리에서 ‘더밀크(TheMiilk)’가 보내온 소식에서는 곧 다가올 시대를 혁신, 딥테크, 하이브리드 경제라는 키워드로 설명하면서 실리콘밸리 최고 VC 중 한 명이며 지난 2019년 미국 포브스 지가 꼽은 400대 부자에 선정되기도 한 비노드 코슬라의 발언을 전달했는데,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코슬라는 창업가들에게 “시도해서 실패를 하더라도 ‘시도하는 것 자체에 실패하지는 말아달라’”고 조언한다고 합니다. 시도를 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바로 실패라는 의미입니다. 제 마음을 울린 이 한 마디는 스타트레일 매거진 독자들께 제가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패스파인더넷 다니엘 대표의 인터뷰 기사도 놓치지 말고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니엘 대표는 스타트레일과 함께 7월 27일 오후 7시, ‘초기 스타트업 수익 모델 점검’을 주제로 한 강의와 코칭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수익 모델을 단순하게 판매 방식이나 가격을 정하는 일 정도로 단순하게 생각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스타트업 중에 창업자의 마인드, 기업 운영, 제품, 수익모델이 각각 따로 노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수익 모델을 단편적으로 이해하거나 본인의 수익 모델에 별 문제가 없다고 오해하고 있는 이들에게 다니엘의 ‘쓴소리 강의’는 귀중한 교훈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7월 27일 오후 7시, 유튜브 라이브 방송(스타트레일 계정)으로 진행되는 다니엘 대표의 강의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고민상담소 코너에서는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하기 어려운 문제인 ‘직원에게 어떻게 동기 부여를 할까’라는 질문을 다뤘습니다. 직원들이 스스로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어떻게 할지, 8가지 구체적인 조언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융합경영리뷰 코너에서는 ‘코브라 효과 or 코로나 효과’라는 흥미로운 제목의 칼럼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코브라를 없애려던 대책이 코브라를 오히려 증가시켰던 뼈아픈 사례 등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 이 시대에 필요한 바람직한 리더십에 대한 강한 메시지가 담겨 있으니 꼭 읽어보시고 함께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유익하고 질 높은 콘텐츠를 제공해주신 감사한 분들 덕분에 스타트레일 매거진 7월호를 여러분께 보내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타트레일은 앞으로도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변화의 시대에 스타트업들이 유연하게 대처하며 전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