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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레일 꿀팁] 이목을 끄는 스토리텔링, 설득하는 발표법

등록일
2020.05.07


[스타트레일 꿀팁] 이목을 끄는 스토리텔링, 설득하는 발표법


초기(예비)창업자에게는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렵지만, 그 중에 투자자나 심사자 앞에서 발표를 하게 되는 순간 만큼 부담스러운 일도 없을 것이다. 창업 및 직무 교육 전문 기업인 ‘패스파인더넷(Pathfinder.net)’ 알렉스 코치는 월간 스타트레일 2~3월호 강연을 통해 발표 잘하는 노하우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줬다.


발표는 사업계획서처럼 구조화해 열거하는 게 아니라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어떻게 이야기에 담아내느냐에 따라, 청중의 이목을 끄는 것은 천지차이가 될 수 있다. 마치 동화책을 볼 때 주인공의 이야기에 몰입되는 듯한 전개가 이상적이다.


< 스토리텔링 >


① why

- 감성을 팔아서라도 ‘왜’ 이 사업을 해야 하는 것인지 이해시켜라

- 사업의 동기와 목적에 대하여 진실함, 간절함, 등 개인적인 동기와 함께 말하라

- 고객의 관점에서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한계에 대해 말하라


② what

-논리적으로 사업 아이템과 차별성, 기술성에 대하여 말하라

-비슷한 가치를 제공하는 다른 제품(서비스)는 모두 경쟁사라 생각하고 시장분석하라

-관심과 진실성, 사업성을 어필하려면 직접 분석한 자료로 타겟고객과 시장규모를 추정하라

-명확하게 비즈니스모델(BM) 을 설명하라


③ how

-일부라도 내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결할 수 있도록 팀을 조직하라

-투자회수의 시점을 판단할 수 있는 출시 및 운영계획도 준비하라

-판로확보와 마케팅 방안, 자금계획, 재무 성과 예측, 투자회수 전략까지 준비하라


④ so (기타)

-그 밖에 해야 할 얘기는 뒷부분으로 배치한다

< 발표노하우 >


  • 발표는 쇼(show) - 설득이 목적!

  • 발표는 당신(발표자)이 얻고자하는 것과 청중이 얻고자하는 것을 고민하고 시작하라

  • 무엇을 기억하게 만들 것인지 고민하라 

  • 시간에 맞춰 스토리 텔링을 집중하라

  • 공개할 제품이 있다면 활용하라

  • 구성에 맞춰 ‘임팩트’ 줄 곳을 결정하라

  • 어떻게 기억하게 만들 것인지 고민하라 

  • 자신이 가진 매력을 활용하라!

  • 발표는 전략적으로, ‘임팩트’는 확실히 줘라!

  • 사업아이템 고유성보다 차별성에 집중하라!


< 발표 주의점 >


  • 여유시간을 두고 준비해서, 발표시간을 엄수하라

  • 말을 잘하는 게 아니라 메시지 전달에 집중하라, 꼭 해야 할 말은 해야 한다

  • Q&A도 발표시간으로 활용하라

  • 심사위원, 투자자도 감정이 있는 사람임을 이용하라